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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역사교육전공은 1978년 3월에 처음 개설되었다. 1983년 3월 역사교육과로 명칭을 변경하였고, 같은 해에 대학원 사학과가 신설되었다. 이듬해 3월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이 설치됨으로서 역사교육 및 역사학 관련 교육 프로그램의 체계성이 크게 신장되었다. 1998년 3월에는 중등학교 사회과목의 통합 추세를 감안하여 역사교육과, 일반사회교육과, 지리교육과를 “사회교육학부”로 통합하였다. 사회교육학부 “역사교육전공”을 전공하면 중등학교 2급 역사 교사자격증을, 공통사회를 복수전공하면 중등학교 2급 사회 교사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2009년 사회교육학부를 분리하여 역사교육과로 개편하였다.

진로

역사교육전공의 졸업생은 임용고사를 통해 국공립 중등학교 역사 교사 및 사회 교사로 진출할 수 있다. 임용고사 없이 사립 중등학교 역사 교사 및 사회 교사로 진출할 수 있다. 언론계와 국공사립 박물관, 행정관서의 문서자료 담당관, 각종 발굴 전문기관의 학예 연구원으로도 진출할 수 있으며, 일반 공무원 혹은 학원 경영자 및 강사로도 진출할 수 있다.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사 혹은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대학이나 연구기관에서 활동할 수 도 있다.

교육목표

- 역사학 분야, 교과교육학 분야 이론에 대한 전문성 교육 강화  - 민주시민 육성에 이바지할 인격과 지식을 갖춘 중등학교 역사과 교사 및 공통사회 교사 양성